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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실기] 운영체제

삼색꼬치전 2024. 4. 12. 17:06

 

운영체제 : 인터페이스 + 커널

 

윈도우 운영체제

  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제공
  2.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 제공
  3. 자동감지 기능 제공
  4. OLE 사용

유닉스 운영체제

  1. 대화식 운영체제 기능 제공
  2. 다중 작업 기능 제공
  3. 다중 사용자 기능 제공
  4. 이식성 제공
  5. 계층적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제공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

반입 기법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
배치 기법 디스크에 프로세스를 어느 위치에 저장할 지
할당 기법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지
교체 기법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

 

1. 페이지 기법 : 페이지 맵 테이블,

2. 세그먼테이션 기법 : 논리적 단위를 적재 ->  실행

 

메모리 배치 깁버

1. 최초 적합

2. 최적 적합

3. 최악 적합

 

페이지 교체 알고리증

 

HRN 방식 : 가중치 방식으로. 가중치 : (대기시간+실행시간)/실행시간

FIFO 방식 : 가장 오래 사용 안 한 것부터. 

프로세스

프로세스 상태 전이

  1. 디스패치 : 준비 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
  2. 타이머 런 아웃
  3. 블록 = 입출력 발생
  4. 웨이크 업 :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어 프로세스가 대기 상태에서 준비상태로 전이 되는 과정

 

권한 부여

chmod 사용자 그룹 기타사용자 file

읽기 4

쓰기 2

실행 1

 

스케줄링

1. 선점형 스케줄링

라운드 로빈 같은 크기의 CPU를 할당
SRT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 시간이 짧다고 판단되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
다단계 큐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으로 분할,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단계 작업이 선점
다단계 피드백 큐 입출력 위주와 CPU 위주인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큐마다 서로 다른 CPU시간 할당량 부여

2. 비선점형 스케줄링

 

우선순위 우선순위에 따라 할당
기한부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
FCFS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할당 선입선출
SJF 프로세그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점유
HRN 대기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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